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ession 3 : 다윗의 커미션 3가지 원칙

Bible Study/The Life of David

by jeremy_kim_78 2014. 1. 24. 14:14

본문



Session 3 : 다윗의 커미션 3가지 원칙




I. 역사적 문맥을 살펴보기


  1. 사울의 죄로 인한 왕권의 박탈 

  

 1. 길갈에서의 죄 (사무엘상 13장)


 2. 아말렉으로 인한 죄 (사무엘상 15장)


  1. 사무엘이 다윗을 왕으로 기름부음 (사무엘상 16장)




II. 사울의 반란의 마음 (사무엘상 15:22~23)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니 (사무엘상 15:22~23)


  1. 순종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종교적인 의식을 행하는 것을 더 가치있게 여김

 

 1. 사울은 사람들의 인정을 갈망했다 (사무엘상 15:30)


 2.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사무엘상 13:8)


  1. 사울의 반란은 점치는 영으로 나타났다

 

 1. 사울은 사단의 영으로 대체되었다


 2. 반란은 미성숙한 것과 같은 것이 아니다




  1. 사울은 왕의 권한을 박탈당함 (사무엘상 15:28~30)


 사무엘이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나라를 왕에게서 떼어 왕보다 나은 왕의 이웃에게 주셨나이다.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하지 않으심이니이다 하니 사울이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을지라도 이제 청하옵나니 내 백성의 장로들 앞과 이스라엘 앞에서 나를 높이사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내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게 하소서 하더라. (사무엘상 15:28~30)


  1. 순종이 제사보다 더 낫다 - 영적인 원리가 설립되다


B. 다윗이 더 낫다 - 다윗은 순종의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15:28)


C. 하나님은 노하심으로 왕을 주셨고, 진노하심으로 왕을 없애 버리셨다 


 내가 분노하므로 네게 왕을 주고 진노하므로 폐하였노라 (호세아 13:11)

 

  1. 하나님은 사울을 죽이셨다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시고 그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넘겨 주셨더라 (역대상 10:14)




IV. 사무엘이 베들레헴을 방문하다


A. 사울의 거절당함 - 개인적인 행동 (사무엘상 15:34~35)


 1. 성령님이 사울을 떠난 것을 모르고서 정부는 계속되었다

 

 2. 사울과 사무엘을 제외하고는 사울에게서 성령님이 떠난 것을 어느 누구도 알지 못했다


B. 사무엘은 더이상 왕가를 방문하지 않았다 (사무엘상 15:35)


  1. 사무엘의 애도 (사무엘상 16: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쁄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1. 사무엘은 악한 영으로 사로잡힌 사울과 나라를 슬퍼하였다


 2. 새로운 계절 - 슬픔의 한 가운데서 새로운 시작과 기름부음


 3. 갑자기 - 하나님의 말씀이 갑자기 임하다 


 

  1. 사무엘이 반역의 행위를 저지르다 (사무엘상 16:2)


  1. 사무엘의 전례없는 방문으로 장로들이 떨며 영접하다 (사무엘상 16:4)


 사무엘이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여 베들레헴에 이르매 성읍 장로들이 떨며 그를 영접하여 이르되 평강을 위하여 오시나이까? 


 1. 라마에서 베들레헴까지 25마일(40.2km)을 걸어갔다 

 

 2. 사무엘은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 갔다 (베들레헴에는 제사드리는 곳이 없었다)




V. 사무엘의 방문 중 4가지 사건


  1. 대치


  1. 희생의 암송아지


  1. 개별적인 식사


  1. 다윗의 기름부음 (아마도 사무엘과 사울의 대치관계를 대신할 수 있을)


VII. 중요 #1 : 하나님은 마음의 열정을 따라서 선택하셨다 (사무엘상 16:7)


  1. 사람들은 표면상의 업적만을 본다 


  1.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의 평가 방법으로 평가하지 않으셨다


 1. 만약 사람의 마음에 좋아보이는 평가는, 그 결과가 자랑스러워보이기 때문이다


 2. 만약 사람의 마음에 나빠보이는 평가는, 그 결과가 비난 받을 만하기 때문이다


  1. 새로운 관점의 평가의 삶. 하나님은 마음의 의도로 우리를 정의하신다


 1. 하나님은 우리 마음의 동기를 보신다 (고린도전서 4:5)


 2. 하나님은 내부의 깊이를 보신다 (시편 29:2)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단 한가지의 부담은 우리 안에 있는 아름다움으로의 부르심이다 (아가 4:1~5)


  1. 비난의 영은 우리의 마음을 숨막히게 한다 




VII. 중요 #2 :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다윗이 선택되어졌다 


  1. 하나님은 다윗을 3번 언급하셨다 

 

  1. 하나님의 열정 - ‘나는 나를 위해 사람을 찾았다’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여호와께서 그를 그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느니라 하고 (사무엘상 13:14)


  1. 아름다운 마음 - 그는 순종을 갈망했다 


 사무엘이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나라를 왕에게서 떼어 왕보다 나은 왕의 이웃에게 주셨나이다(사무엘상 15:28)


  1. 신성한 열정 - ‘나는 나를 위하여 그를 불렀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사무엘상 16:1)


 다윗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세우사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신 것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 나라를 높이신 것을 알았더라 (사무엘하 5:12)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 너희가 알지어다 내가 그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시편 4:3)


  1.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본 다윗


 1. ‘주님이 사랑하시는 자’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건지시기 위하여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시고 응답하소서 (시편 60:5)


 2. ‘주님의 눈동자’

  주의 눈동자처럼 나를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나를 숨기시며 (시편 17:8)


 3. 그가 나를 인도하심


 그가 나를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쁘게 여겨 구원해 주셨네 (시편 18:19)




VIII. 중요 #3 : 하나님은 거절 받은 자들 가운데 열정을 가지신다


  1. 다윗의 가족 프로필


 1. 다윗은 그의 가족으로부터 거절을 받았다 (16:11)


 2. 다윗은 양치기였다


 3. 다윗은 왕으로 기름부음 받은 후에도 심부름꾼이었다 (17:15~19)


 4. 큰형 엘리압으로부터 거절 받았다 (17:28)


  1. 다윗을 설명한 사람들


 1. 가족들 (사무엘상 16:11)


 2. 사울 (사무엘상 16:19)


 3. 다윗 (사무엘상 17:3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