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나안 땅을 향한 모세의 간구 (신명기 3:23~29)

jeremy kim Articles/토라포션 -신명기

by jeremy_kim_78 2020. 7. 28. 00:13

본문

 

23. 그 때에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24. 주 여호와여 주꼐서 주의 크심과 주의 권능을 주의 종에게 나타내시기를 시작 하셨사오니 천지간에 어떤 신이 능히 주께서 행하신 일 곧 주의 큰 능력으로 행하신 일 같이 행할 수 있으리이까

25.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26.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27. 너는 비스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고 네 눈으로 그 땅을 바라보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할 것임이니라

28. 너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하고 그를 담대하게 하며 그를 강하게 하라 그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건너가서 네가 볼 땅을 그들이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29. 그 때에 우리가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거주하였느니라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원하는 모세의 간구를 진노하시며 단번에 거절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범죄로 인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25~26)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민수기 20:10~12)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이스라엘 앞에서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않음의 죄를 무겁게 지우셨습니다. 모세는 이 죄에 대해 하나님께 여러번 간청하였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간청에 대해 분노하시고 족하다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셨던 것은 모세이후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이끌며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원하셨습니다. 오히려 모세에게 여호수아를 담대하게하고 강하게 하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모세에게 짊어 지게 하시고 그가 감당하도록 하셨습니다. 여기서 모세의 단 한번의 잘못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임을 분명히 하지만, 또한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죄에 대해 책임을 지우시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의 아들 예수님께서 인류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로 가신 것의 예표임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지만 모세는 마지막까지 이스라엘을 담당하는 책임을 가져야 했습니다. 

 

 또한 모세는 율법의 시작과 마침을 그의 삶으로 드러내야 했습니다. 십계명의 마지막 말씀인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는 말씀의 완성을 이루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율법의 완성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예표하는 모습으로 모세를 세우셨습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을 바라만 보고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미 그곳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는 이미 가나안 땅의 유업을 누린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가는 삶을 통해 가나안의 영광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마가복음 9:2~4)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경고하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마가복음 9:9)

 

 모세는 변화산에서 예수님과 대화하며 영광스런 자리에 들어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십자가의 영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예표하는 사역을 이스라엘 가운데 보인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신3:26)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악을 모세에게 담당하게 하신 것입니다. 모세는 이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며 영광스러운 예수님의 십자가에 동참한 것입니다. 또한 우리도 주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따라가며 우리의 십자가를 지고 따라가야 할 것입니다. 천국에 가서 놀고 먹으며 영원히 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간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님은 모세와 같이 십자가의 비밀한 것을 함께 나눌실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영광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것이 천국의 삶이며 우리의 가장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십자가를 진 사람들에게는 이미 가나안 땅의 유업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길 원합니다. 십자가의 비밀을 주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천국임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