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의 아버지이신 하나님 (신명기 31:19~23)

jeremy kim Articles/토라포션 -신명기

by jeremy_kim_78 2020. 9. 21. 14:34

본문

 

19.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로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20.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

21.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나는 내가 맹세한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이기 전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아노라

22.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23.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하시니라

 

 찬송은 '곡조있는 기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마저 안될 때, 찬송을 읊조리다보면 기도의 문이 열리는 것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찬송은 우리가 사단과 싸우때 강력한 무기입니다. 우리의 찬양의 입술로 사단을 이기게 됩니다. 주님은 우리 입술에 찬양을 주시고 주님을 높일 때 사단의 머리를 밟으시고 승리하게 하시는 능력을 주십니다. 

 

 모세는 '모세의 노래'를 가르치며 이스라엘이 다시 주님께 돌아올 것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그들의 배신은 이미 기정사실화 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겸손하지 않고 주님을 의지하며 바라보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하나님과 모세는 잘 알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세는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을 위해 노래를 만들어 이스라엘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연약함은 오히려 그들의 강하다고 생각하는 것 안에 있었습니다. 모세는 그들이 먹고 배부르고 살찌면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을 섬길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이 능력이고 힘이될 것이라는 것이 오히려 연약함이었습니다.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 성공의 스토리들, 경험, 재능 등이 하나님을 떠나는 다른 신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연약함이 나의 강함이 될 수 있는 것은 주님만을 의지하며 바라보는 겸손한 자들에게 하나님이 임재하시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능력을 수반하는 것이지 능력이 믿음을 이끌지 않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근거를 둡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예수님을 통해 약속하신 말씀에 근거를 둡니다. 우리가 주님을 따를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이며 믿음의 길을 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님의 사랑에 믿음으로 반응하며 따라가는 겸손함을 요구하십니다. 주님은 우리가 다른신들을 의지하고 주님과 멀어질 때에도 은혜를 베푸시며 그 길을 열어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나의 창조주이시며, 나의 정체성을 알려주시는 분이십니다. 주님이 바라보시는 곳으로 이끄시는 축복을 받은 주님의 자녀들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주님 안에서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주님만이 나를 나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나를 향해 세밀한 음성으로 사랑한다 말씀하시며, 주님의 신부라고 말씀하시는 세밀한 음성이 우리 안에 울려퍼질 때, 세상이 줄 수 없는 평안과 기쁨으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로 돌아갈 수 있는 은혜를 하나님은 열어두셨습니다.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통해 지금도 우리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주님의 은혜에 겸손히 반응하며 주님을 따라가는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주님이 나의 아버지이십니다. 나의 이름을 불러주시며 나를 나되게 하시는 아버지이십니다. 주님을 따라가기 원합니다. 멀어져있는 영혼을 붙드시고 주님의 품안에 품으시는 은혜를 부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